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봄꽃들이 정신없이 줄지어 피고 있습니다. 점심 식사 후 잠깐만 둘러봐도 여기저기 꽃과 나무들의 새싹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녀석이 매발톱 꽃입니다. 

 

 

◆매발톱꽃 vs 아킬레기아

매발톱꽃은 미나리 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우리나라, 중국, 시베리아 동부에서 자랍니다.  요즘 우리가 흔히 공원이나 화단에서 보는 매발톱꽃은 원예용으로 개량된 꽃입니다.  아킬레 기아의 학명은 Aquilegia hybrida Hort.이고 노랑 매발톱꽃은 Aquilegia buergariana입니다. 식물 분류법 종 속 과 목 강 문 계... 할 때 둘 다 같은 속이고 매발톱꽃을 원예종으로 새롭게 만든 꽃이 아킬레기아입니다. 

 

2022.03.30 아킬레기아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크게 차이 나는 것이 매발톱꽃은 꽃이 땅으로 향하고, 아킬레기아는 하늘을 향해 핍니다.  매발톱은 정갈한 아름다움, 아킬레기아는 좀더 화려한 아름다움입니다. 

 

매발톱은 꽃잎 안쪽으로 굽는 꽃불(꿀주머니)이 달리는데 이것이 매의 움켜쥔 발톱 모양을 닮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둘다 우리나라에서 노지 월동이 가능하고, 장마철에도 다른식물에 비해 좀 더 잘 견뎌냅니다. 또 야생성이 있어 한번 심고 대충 관리해도 번식이 잘 됩니다. 

 

출처 픽사베이 jaesung An

 

 

◆매발톱 꽃말

화려하고 예쁜꽃인데  꽃말은 버림받은 애인, 바람둥이 입니다. 이 꽃은 자기 꽃가루보다 남의 꽃가루를 더 좋아한다고 해서 바람둥이라고 하나 봅니다. 

 

서양매발톱꽃 아킬레기아

 

매발톱은 꽃색깔에 따라 노랑 매발톱, 하늘색은 하늘매발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하늘 매발톱은 백두산 등 중부 이북의 고산지대에서 볼수 있다고 합니다. 매발톱은 향기가 없어서 더 화려한 꽃으로 나비와 벌 들을 유혹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아킬레기아

 

산책할때 매발톱 꽃이 있는지 주위를 잘 살펴 보세요. 요즘은 쉽게 볼 수 있는 꽃입니다. 

반응형

'꽃이야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비꽃 꽃말  (0) 2022.04.18
라일락 꽃말 정원수  (0) 2022.04.05
무스카리 꽃말, 노지월동  (0) 2022.03.30
아네모네 꽃말, 전설  (0) 2022.03.29
개나리 꽃 꽃말 자세히 보기  (0) 2022.03.22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