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국화꽃이 여기 저기 눈에 들어오는 계절입니다. 가을맞이 국화를 사러 가서 그 옆에 있는 작은 생명체 초록초록한  애플민트도 구입했습니다. 가격도 싸도 키우기도 쉽고 차로도 만들어 먹을수도 있고 여러가지로 유용한 식물입니다. 특히 여름철 얼음을 얼릴때 잎을 하나씩 넣어보세요. 맛도 좋고 보기도 좋은 얼음이 됩니다.

 

 

■애플민트(apple mint) 키우기

유럽이 원산지인 허브입니다. 높이가 30~60cm정도 자라고, 잡초처럼 생명력과 번식력이 좋아 아주 잘 자랍니다. 주로 반그늘 상태를 좋아하고 꺽꽃이 또는 포기나누기로 번식 시킵니다. 

 

▶물주기

겉흙이 마르면 화분아래로 물이 흐를만큼 충분히 주면 됩니다. 보통 봄 가을에는 2~3일에 한번씩 주면 됩니다. 겨울에는 조금 더 텀이 길어집니다. 꼭 겉흙이 마르면 주고 너무 물을 많이 주면 뿌리가 섞기 때문에 주의 하세요.

 

▶햇빛 & 바람

식물들은 햇빛도 중요하지만 바람도 중요합니다. 햇빛이 잘드는 지하에서 식물이 잘 자라지 않는것은 바람이 통하지 않아서 입니다. 특히 허브종류는 바람을 좋아해 창가쪽에 배치하면 좋습니다. 환기가 힘들경우 선풍기등을 이용해 1~2시간 바람을 쐬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애플민트 수경재배

애플민트는 생명력이 강해 실내에세도 잘 자랍니다.  윗 부분 줄기를 10~15cm정도 잘라 병이나 투명 페트병에 꽂아주면 됩니다.  10일 정도 지나면 하얀뿌리가 나옵니다. 뿌리가 충분히 내리면 화분에 옮겨 심어줘도 됩니다. 또는 주방 창가에 두고 키우면서 요리할때 바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애플민트(apple mint) 효능

애플민트는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사과향과 박하향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식용과 약재용으로 사용되며 허브차를 만들어 마시면 소화불량이나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기요리에 들어가는 향신료이며, 생선요리·달걀요리 등에도 사용됩니다. 입냄새를 없애는 효과도 있어 치약에 넣기도 하고, 비누·목욕재·포푸리 등으로도 사용됩니다.

 

기관지 질환예방 : 멘톨이라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기관지 질환이 있는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항균작용으로 가래나 천식 등 기관지 문제를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위 장 건 강 : 애플민트의 독특한 청량감이 위액분비를 도와 위장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도록 해주고, 위장막보호, 항염작용등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위염등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 부 미 용 : 비타민A가 풍부해 몸 속 활성산소 제게에 도움을 줘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기미나 주근깨는 물론 잡티 트러블 완화 및 예방에 좋고,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몸 속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애플민트(apple mint) 주의사항

 

애플민트는 성질이 서늘하고 맛이 매운편입니다. 그래서 몸이 찬 사람보다는 따뜻한 사람에게 더 좋습니다. 주로 소양인 체질에게 더 좋습니다. 소음인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