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사프란 하면 무엇을 먼저 떠올리나요? 전 광고가 먼저 떠오릅니다. 섬유유연제 광고에서 계속 반복된 샤프란. 또 하나는 사프란볼루(Safranbolou)입니다.  터키 여행 중 일정이 맞지 않아 방문하지 못한 사프란볼루가 계속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사프란볼루는 사프란의 도시라는 뜻으로 예로부터 이 지역에는 사프란이 많이 나기로 유명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사프란을 샤프란으로 착각하는것은 섬유유연제 상표가 유명해져 혼동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 나도 사프란( Peruvian swamp lily)

멕시코가 원산지로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나도 샤프란은 백합목 수선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뿌리로 번식을 합니다. 3~4월에 잎이 돋아나고 7월부터 잎 사이에서 꽃줄기가 자란 다음 8월 말부터 끝에 1개의 꽃이 핍니다. 꽃은 응달에서 반 정도 벌어지고 양지에서는 활짝 피고, 밤에는 오므라드는 신기한 꽃입니다. 얼피 보면 잎이 부추 같이 생겼습니다. 

 

흰꽃 나도사프란 2021.09.04

 

추위에 강한 나도사프란은 번식력이 강해 조금만 심어도 금방 주위로 번져 나가 군락을 이루어 자랍니다.  꽃은 주로 흰색이 많고 분홍색 노란색도 있습니다. 나도사프란은 샤프란과는 다른 분류군이지만 꽃이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나도사프란의 꽃말은 즐거움, 지나간 행복입니다. 

 

 

■ 사프란(saffron)

사프란의 꽃잎은 보랏빛을 띠고 있는데 우리가 아는 향신료 사프란은 꽃잎 속에 숨어 있는 붉은빛의 암술을 말린 것을 말합니다. 수백 개의 암술을 말려야 겨우 1g을 얻을 수 있어 예로부터 금보다 귀하게 여겼습니다. 사프란 한 송이에 암술이 3개 밖에 없고, 암술대를 일일이 핀셋으로 따내는 수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수 밖에 없습니다. 

 

사프란

 

사프란은 백합목 붓꽃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 '환희', '지나간 행복', '후회없는 청춘'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프란

 

■ 사프란 효능

비싼 가격에도 사프란이 인기 있는 이유는 특유의 향과 색, 맛뿐만아니라 몸에도 좋은 다양한 효능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프란은 뇌혈관의 혈액순환 촉진에 효능이 있고, 사프란 속에 '카르티노이드' 와 '쿠로신' 성분은 체내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생리불순, 생리통 완화, 수족냉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꽃이야기 > 가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모스 꽃말, 키우기  (0) 2021.10.05
꽃범의 꼬리  (0) 2021.09.28
미모사 꽃 이름  (0) 2021.09.08
삼잎국화, 겹삼잎국화  (0) 2021.08.30
[국화]키우기, 꽃말, 월동  (0) 2020.11.1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