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점심시간 식당가는 길에 유난히 눈길을 사로잡는 나무가 있습니다. 예쁜 분홍들이 대롱대롱 달려 봄을 알립니다. 가까이 다가가보면 예쁜 꽃망울들을 터트리기 시작했습니다. 다음날도 그다음날도 계속 그 나무를 보며 지나갔습니다. 자꾸보니 친근해져 이름을 알아둬야 할것 같습니다. 수사해당화 입니다.  

 

21.03.26 수서해당화(서부해당화)

 

정원에 수사해당화를 키우면 봄을 느끼고 가을에 빨간 열매를 감상해보세요. 정원수나 분재로 좋은 나무입니다. 수사해당화는 장미과나무로 서부해당화 또는 나무해당화라고도 불립니다. 한방에서는 수사해당이라 부릅니다.  원산지가 중국서부지방이라 서부해당화라고 한다는데 우리가 아는 대중가요에 나오는 해당화와는 다릅니다. 꽃말은 산뜻한 미소 입니다.

 

 

◈서부해당화 꽃사과 구분

서부해당화와 꽃사과는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보통 꽃자루가 자주색이면 수사해당화, 꽃자루가 초록색을 띠면 꽃사과로 구분합니다. 꽃사과는 사과꽃에 가까운데 열매도 사과처럼 하나하나 따로 열리지만 서부해당화는 하나의 열매줄기에 여러개의 열매가 달립니다. 사진의 꽃은 겹수서해당화이며 홋수사해당화도 있는데 사과꽃과 비슷해 구분하기 더 어렵습니다.

탐스러운 서부해당화

수서해당화 효능

서부해당화는 봄에 꽃이 피며 8월쯤에 빨갛게 열매가 익습니다. 꽃은 향수원료로도 사용되고 꽃차로 만들기도 합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증, 비만,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빨갛게 익은 열매를 수확한후 담금주로 이용하거나 효소로 담그기도 합니다.

수서해당화 담금주는 피로회복 신경과민 불면증에 좋고 효소로 담그면 만성위염이나 위궤양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서부해당화 꽃차는 과당, 포도당, 주석산,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해복, 감기예방, 변비에 좋습니다.

 

사진의 꽃들이 가을에 무수히 많은 빨간 열매로 변해 대롱대롱 달려 있습니다. 요즘은 관상수로 공원이나 길거리에서도 쉽게 볼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