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목련꽃에 어떤 추억을 갖고 계신가요? 흔히 볼 수 있고 이른 봄에 피지만 전 이 꽃과는 특별한 추억은 없습니다. 매화꽃 피고 며칠 후 목련 또 며칠 지나니 개나리가 피고 있습니다.  약간의 시차를 두고 거의 비슷한 시기에 꽃들이 피기 시작했습니다.  겨울 동안 미뤄둔 일을 하는 것처럼 한 동안 봄꽃들이 바쁘게 움직일 것 같습니다. 특히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있는 꽃들은 더욱 부지런히 봄맞이를 시작했습니다.   

 

2022.03.15 목련꽃

 

목련 하면 꽃을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목련차를 먼저 떠올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목련의 종류는 백목련, 자목련, 별목련이 있습니다.  주로 흰색이 많고 가끔 보라색 목련이 보이기도 합니다. 

 

■목련 꽃말

고귀함, 숭고함, 우애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련은 나무에서 피는 연꽃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목련 꽃말

목련꽃에 전해지는 전설이 있습니다.  하늘나라 공주가 북쪽 바다신을 사모하다 남몰래 그를 찾아갔지만 바다신에게는 이미 아내가 있었습니다.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에 공주는 바다에 몸을 던져 죽었습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된 바다신은 공주의 시신을 거둬 묻어주고,  아내에게도 영원히 잠자는 약을 먹여 그 옆에 묻고 평생 홀로 외롭게 살았다고 합니다.  그다음 해 공주의 무덤에는 하얀 목련이, 바다신 아내의 무덤에는 보라색의 목련이 피어났다고 합니다. 

 

목련

■목련 효능

목련 꽃 봉오리를 신이라고 부릅니다. 약간 매운맛이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약으로 씁니다. 목련꽃 봉오리로 꽃차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나 축농증에 의한 막힌 코를 뚫어 주고, 기관지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신이는 코가 막힌 것을 뚫어 준다고 하며, 달여 마셔도 좋고, 연고로 만들어 점막에 발라도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