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봄에 옅은 분홍색 꽃을 피우더니 벌써 꽃사과가 대롱대롱 달려 있습니다. 아직 초록색이지만 그중 조금 익어가는 녀석들도 보입니다. 사과로 먹기에는 너무 작고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꽃사과는 장미과 사과나무에 속하는 나무로 아시아와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입니다. 봄에 꽃을 보고 여름에 열매를 감상할 수 있어 관상용으로 키우기도 합니다. 흔히 산사 나무라도고 하는데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산사나무는 가시가 있지만 꽃사과 나무는 가시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꽃사과(미니사과) 차를 만들거나 효소로도 담글 수 있습니다.

 

꽃사과 열매

 

●꽃사과 열매 효능

 

비타민 C와 각종 주석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 기미나 잡티, 피부 색소 침착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주고, 한방에서는 꽃사과 말린것을 소화불량과 위를 다스리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을 햇살에 잘 익은 빨간 꽃사과를 효소로 담그면 새콤 달콤한 맛을 볼 수 있습니다. 꽃사과가 익으면 술이나 효소로 담가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합니다. 고기 요리를 할 때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고, 식욕부진이나 신경과민 등 불면증에도 효능이 있어 약술로 드셔도 좋습니다.  

 

꽃사과

 

●꽃사과 효소 만들기

꽃사과를 깨끗히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꽃사과 씨에 독소가 있다고 하니 4등 분해 씨를 제거합니다. 소독해 놓은 병에 설탕과 꽃사과를 1:1 비율로 해서 담으면 됩니다. 설탕이 밑으로 가라앉으면 가끔 병을 흔들어 설탕을 녹여 주세요.

 

●꽃사과 차 만들기

봄에 꽃사과 꽃을 꽃차로 만들기도 하지만 가을에 꽃사과 열매를 수확해 말려서 차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꽃사과를 찬물에 담가 베이킹 소다나 식초를 조금 넣어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그후 깨끗이 씻어 줍니다.

효소 담글때와 마찬가지로 4 등분해서 씨 부분을 제거해줍니다.

식품 건조기가 있는 경우 건조기에서 60~70도에서 7~8시간 정도 건조해줍니다.  그후 채반에 담아 햇빛에서 1~2일 정도 더 말려준후 지퍼팩에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 해 두고 필요할 때 끓여 드시면 됩니다. 혹시 말린모과나 말린 생강등이 있을 경우 같이 끓여 드셔 보세요.

 

봄에 꽃도 예쁘지만 가을에 빨갛게 익은 꽃사과 열매도 예쁩니다. 꽃사과를 효소로 담아 요리에 쓰거나 건조시켜 꽃사과 차로 드셔 보세요.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조 마이크로시스틴 이란?  (0) 2022.03.24
수세미 효능 비염  (0) 2021.10.20
오디 효능 뽕잎차 효능  (0) 2021.06.08
보리수 열매 효능 정리  (0) 2021.06.01
석류즙 석류꽃 알고 드세요  (0) 2021.05.2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