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봄은 꽃과 함께 다가옵니다. 평소 무심히 지나치든 나무들에도 아기자기한 꽃들이 달렸습니다. 그중 하나가 모과나무입니다. 못생긴 모과 열매와 다르게 모과꽃은 작고 예쁜 짙은 분홍색 봉오리가 올라옵니다. 차츰 꽃이 벌어지면서 색갈이 조금 연해집니다. 모과는 향이 좋아 주로 차로 많이 먹거나 거실, 차 안에 방향제처럼 놓아 두기도 합니다. 

 

2021.04.10 모과꽃

 

나무에서 꽃이 피기 때문에 꽃이 좀 높이 있습니다. 또 꽃이 작아(지름2.5cm 안팎) 잎에 가려 잘 안보일 수도 있지만 예쁜 분홍색들이 당신의 눈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봄꽃들은 눈에 담아 즐겨 보세요. 10월 중하순부터 열매를 수확하게 됩니다.

 


 

◆모과 효능

모과나무는 장미과의 명자나무 속의 나무로 중국과 일본이 원산지이며 장수하는 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향나무가 있으면 잎이 병들기 때문에 심기 전에 주위를 살펴봐야 합니다. 모과는 산이 많고 떫은맛이 강해 과일로 먹기는 어렵습니다. 반면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해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주로 모과차, 모과주, 모과청의 형태로 먹습니다. 과육이 퍽퍽하고 단단해 칼로 자르 때 힘이 듭니다.

 

모과는 체하거나 토하고 설사하는 급성 위장병, 각기병, 근육통, 신경통에 효과가 있어 약재로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또, 기침을 멈추게 하는 작용도 있어 진해, 가담, 폐렴, 기관지염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 사포닌, 구연산 등이 풍부해 감기, 피로 해소 등에 좋습니다.

 

목이 건조하거나 감기에 걸렸을때 모과차를 마시곤 합니다. 모과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주고, 사포닌의 성분이 목 점막에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켜 목감기 초기나 목이 건조할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이 모과차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021.04.15 모과나무

 


 

 

모과 주의할 점

따뜻한 성질을 가진 모과는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할 경우 변비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을 없애고 소변을 농축시키는 작용이 있어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모과 씨에는 소량이지만 독성을 가지고 있어 먹으면 두통, 현기증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루 적당량을 먹거나 씨를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이라도 자신의 체질에 잘 맞아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전문가와 상의해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과 꽃차는 소화기능을 도와 춘곤증을 없애고 머리가 맑아진다고 합니다. 책에는 맛이 떫고 성질은 따뜻하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마셔본 적이 없어 알려드릴 수가 없습니다.

 

2021.04.15 꽃이 많이 떨어진 모과나무

 

 


 

모과 꽃말

'평범' 과 '열정'입니다. 이 꽃말은 시경(詩經)에서 가장 많이 읽히는 시의 하나로 손꼽히는 위풍(衛風) 중 ‘木瓜(모과)’란 시를 보면 ‘평범’해 보이는 모과를 주었을 뿐이지만 그 보답으로 귀한 옥돌을 내어줌으로써 그 관계의 깊은 ‘열정’을 전해주는 시구에서 그 꽃말의 근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