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더위가 계속 이어져 가을날씨를 충분히 느껴보지도 못했는데 꽃들은 가을을 느끼게 합니다. 흔히 보던 국화와 조금 다른 느낌이라 찾아보니 우선국이라고 네이버가 가르쳐 줍니다.
◆우선국(아스타 국화)
초롱꽃목, 국화과의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노지월동이 가능하고 키우기 쉬운 식물 중 하나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어 마치 토종 야생화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우선국은 아스타 국화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영어권에서는 뉴욕 아스터(New York Aster)라 부릅니다.
아스터라는 이름은 "별"을 의미하는 고대 그리스어 Aster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불꽃놀이 축제의 불꽃을 닮았습니다.
◆ 우선국 키우기
우선국은 과습을 싫어해 물빠짐이 좋은 흙심어 주고, 햇빛을 충분히 받아야 선명하고 예쁜 꽃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개화기간이 길어 오랫동안 꽃을 볼 수 있어 정원에 심기 좋은 식물입니다. 보라색 꽃으로 가을 정원을 멋지게 장식해 줄 것입니다. 보라색, 분홍색, 진한 보라색, 흰색을 주로 볼 수 있고 꽃은 8월~10월 첫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핍니다.
꽃이 지고나면 밑에서부터 5센티 정도 남기고 잘라주면 다음 해 더욱 풍성한 꽃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줄기가 너무 빽빽하게 자라면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 병충해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조금 신경을 써 줘야 합니다.
우선국은 추위에 강한 식물로 영하 30도 정도까지는 견딜수 있다고 합니다. 번식은 포기나누기, 씨앗번식, 삽목이 가능합니다. 포기나누기는 초봄 새싹이 10cm 정도 자랐을 때나 늦가을 꽃이 진 후 해주세요.
우선국은 대략 70cm 정도 자라는 키가 큰 식물이빈다. 화분에서 키울 때는 키가 너무 크지 않도록 15cm 정도 자랐을 때 순 지르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우선국 꽃말
사랑, 믿는 사람, 추억, 지혜, 아름다움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기 좋은 꽃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