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관상용으로 키우기도 하는 넉줄고사리의 다른이름은 골쇄보(骨碎補) 입니다. 뼈 골, 부슬 쇄, 기울 보 이름그대로 항아리가 깨지듯 조각난 것을 잘 붙게 한다는 뜻으로 뼈를 붙게 도와주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약초입니다. 작년에 넘어져 무릎미세골절로 병원에 입원을 했었습니다. 그때는 골쇄보가 뼈에 좋은지 알지못해 홍화씨로 만든 환이랑 홍화씨 기름을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뒤늦게 골쇄보라는 것을 알게되고 뼈에 좋다는것을 알게 됬습니다. 우리가 흔히 키우는 상록넉줄고사리(후마타고사리)가 아닌 넉줄고사리를 약재로 사용합니다.

 

 

 

■골쇄보 효능

동의보감에 따르면 골쇄보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쓰며 독이 없다고 합니다. 또 어혈을 풀어주고 피를 멈게하며, 부러진것을 이어지게 하고 악창이 썩어 들어가는 것을 낫게 하고 충을 죽인다고 합니다.

 

▶뼈건강에 도움

골쇄보의 대표적 효능중 하나가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것입니다.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며 뼈를 형성하고 DNA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인 알칼리성 포파타제의 활성을 증가시켜 골다공증, 골성 관절염, 골절유합 등 뼈와 관련된 질환에 매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아건강에 도움

골쇄보는 이와 잇몸의 통증이 있을때 효과적입니다. 이가 흔들리거나 치아와 잇몸이 약한분이 사용하면 이가 자리를 잡고 흔들리지 않아 치아와 잇몸이 약한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혈관건강에 도움 

비타민 P로 알려진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줄여주어 혈관에 좋습니다. 모세혈관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골쇄보 부작용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열이 많은 체질은 섭취를 피하는것이 좋고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를 불러올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골쇄보 먹는 방법

골쇄보는 주로 약용으로 많이 이용하는데 말려서 가루나 환의 형태로 섭취하거나,  물에 끓여 차로 마십니다. 또한 담금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골쇄보의 잔털을 제거하기위해 적당히 말린후 털을 태운 다음  돌바닥에 문질러 주거나 철수세미 등으로 세게 문질러 깨끗하게 제거해 줍니다. 그후 다시 깨끗하게 씻은후 햇볕에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넉줄고사리]키우기 후마타고사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