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구절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가을이면 들판에 많이 피어 들국화라고도 불립니다. 순수, 어머니의 사랑이라는 꽃말처럼 어예쁘다는 단어를 생각나게 만드는 꽃입니다. 9월~11월에 줄기 끝에 지름이 4~6cm인 연한 분홍색 또는 흰색꽃을 한송이씩 피웁니다. 모양이 예쁘 관상용으로 재배하기도 하고 꽃술을 담그거나 약용, 또는 차로도 사용됩니다. 구절초는 음력 9월9일에 꺽는 풀이라는 뜻과 아홉개의 마디가 생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시기 약효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구절초, 구이초, 선모초, 들국화등이로 불리기도 합니다.

 

■구절초 효능

구절초는 예전부터 월경불순, 불임증, 자궁의 냉증, 위장병, 치풍의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여성질환 개선

동의보감에 따르면 구절초는 복부의 어혈을 풀어주고 염증을 가라앉힌다고 합니다.  여성의 월경 불순이나 난임증, 생리통, 염증성 질염, 방광염등을 치료하는 용도로 쓰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준다고 알려줘 있어 혈액순환 문제로 몸이 차거나 자궁냉증등이 있는 경우 몸과 아래배를 따뜻하게 해줘 부인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여성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 우울증등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냉증개선

구절초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보온성질이 있어 수족냉증등 몸이 차서 생기는 생기는 다양한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냉증이 심해 생기는 위장질환에 작용해 위무력증, 위한증, 소화불량, 식용부진, 설사, 복부팽만 등을 완화시켜 줍니다.

 

 

위장보호

몸의 찬 기운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장병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구취가 심한 사람이 구절초 달인 물을 마시면 구취을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항균, 항염, 염증 완화

 

구절초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복용하면 각종염증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구절초 주위에는 벌레가 꼬이지 않는다고 하여 예전부터 옷장이나 책 사이에 넣어 좀이 먹지 않게 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구절초 꽃을 얹은 떡은 며칠동안 두어도 쉽게 상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혈관건강개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구절초 부작용

구절초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은 권하지 않습니다. 평소 몸이 차거나 냉증을 앓는 사람에게 복통 설사등의 부작용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