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화려한 금계국이 지고 이제 산책길에서 수국과 에키나시아를 만나게 됩니다. 수국은 익숙한다. 분홍색의 이 꽃을 '드린 국화' 또는 에키나시아, 에키나세아라고 합니다. 이름은 처음 들어보지만 꽃들은 그 자리에 존재하기만 해도 제 몫을 다 한 것 같습니다.  잠시 생각을 내려두고 꽃에 집중하게 됩니다.

 

▧드린 국화(에키나시아)

에키나시아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의 감기나 상처치료, 해독제 등으로 사용되었던 약용식물입니다.  Echinacea는 성게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Ethios에서 유래됐습니다. 꽃의 가운데 부분이 성게의 뾰족한 가시와 닮았다고 생각해 붙여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꽃 모습이 호랑이 눈과 닮았다고 해 호랑이 눈 꽃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에키나시아

에키네시아는 초여름부터 늦여름까지 길게 꽃이 피는 식물입니다. 꽃 색깔도 핑크, 주황, 흰색 등 다양합니다. 키가 1m 전후로 큰 편이고 노지 월동이 가능해 주로 정원, 산책로, 공원등에서 관상용으로 많이 키웁니다.  에키네시아는 미국에 자생하는 드린 국화(purple conflower)로 알려져 있으며, 꽃말은 영원한 행복입니다.

 

 

▧에키나시아 키우기

양지 식물로 햇빛이 잘 들고 물 빠짐이 좋고 부식질이 풍부한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물 주기는 겉 흙이 마르면 충분히 관수해줍니다. 물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잘 견디지만 습한 토양은 싫어합니다. 가뭄에 잘 견디고 따뜻한 걸 좋아하는 동시에 추위도 잘 견뎌 노지 월동이 가능합니다. 특히 장마철 물이 잘 빠지지 않으면 뿌리가 썩어 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파종 시기는 실외에서는 2~3월, 8~9월, 11월~2월, 발아온도는 21도 내외, 발아기간은 2~4주 정도 걸리며 파종시 8~10mm 정도 흙을 덮어주면 됩니다. 파종시기는 발아온도인 21도 전후 일 때 파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릴 때 순지르기를 해주면 꽃대가 많아집니다.

 

번식은 씨앗을 파종하거나 봄에 포기나누기로 할 수 있습니다. 에키네시아 뿌리(구근)를 심을 경우 싹이 나있는 부분에 1~2cm 깊이로 흙이 살짝 덮이도록 심습니다. 뿌리를 처음 심었을 때 물을 충분히 주고 그다음부터는 구근 뿌리가 어느 정도 물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됩니다.  에키네시아는 한번 심으면 계속 뿌리가 번지는 생명력 강한 식물로 공원, 정원, 아파트 단지 등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에키나시아 꽃

 

▧에키나시아 효능

면역력 강화

꽃, 줄기, 뿌리 부분의 활성 성분이 감염을 막고 치유를 촉진해 인체의 면역 기능을 증강시켜 바이러스, 곰팡이, 박테리아의 침입을 막아주며 감염 부위에는 면역세포의 활동을 도와 호흡기 감염증 및 알레르기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 예방 효과

아메리카 원주민들 사이에서 에키나시아 뿌리 추출액은 감기, 치통, 인후통에 효과가 있어 뿌리 부분을 씹거나 허브티로 마시고 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유럽에서는 감기약 대신 에키나시아 추출물을 먹곤 한다고 합니다.  

 

국화과에 속하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하며, 임신 수유 중일 경우 미리 의사와 상의해서 먹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반응형

'꽃이야기 > 여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비추 꽃 알아 볼까요?  (0) 2021.07.01
무궁화 꽃 다시 보기  (0) 2021.06.30
백합 백합꽃말  (0) 2021.06.16
연꽃 연근 효능  (0) 2021.06.11
수레국화 이야기  (0) 2021.06.0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