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루피너스는 꽃들이 층층이  탑을 쌓듯이 긴 꽃대를 올리며 피어나는 특이하면서도 예쁜 꽃입니다.  꽃의 색깔도 분홍색, 보라색, 노란색, 흰색 등 다양합니다. 요즘 공원이나 정원에서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루피너스 꽃말은 탐욕, 삶의 욕구입니다.

 

◆루피너스 란?

루피너스의 원산지는 지중해, 아프리카 북부, 아메리카 중북부로 25~75cm 정도 자라는 한해살이 풀 또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5~6월에 꽃이 밑에서부터 점차 위로 올라가며 핍니다. 꽃 향기가 좋아 잘라서 장식용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정원을 비옥하게 해 주기에 관상용으로 많이 키웁니다. 루피너스는 공기 중의 질소를 식물의 영양분으로 하는 콩과 식물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루피너스 꽃

 

 

◆루피너스 키우기

 

루피너스는 과습에 약해 여름철 고온다습 한 환경을 견디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배수가 잘 되고 토양에 심어야 합니다.  여름철을 고려하여 시원하고 햇빛이 적당히 잘 드는 곳에 심어주세요. 루피너스는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지만 산성토양을 싫어하므로 노지에 심을 때는 석회를 미리 뿌려 두는 게 좋습니다.

 

추위에 약해 노지에서 월동하기는 힘듭니다. 겨울철  0℃ 이상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의 생육온도는 15~25도입니다. 화분에서 키울 때는 건조하게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직근 성 식물이라 분갈이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루피너스 꽃

루피너스는 여름을 못 견디고 녹아 버리기 쉬워 계속 보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씨앗을 채종 해서 한해살이 풀처럼 키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간혹 노지 월동에 성공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아주 더 문 경우입니다.

루피너스의 씨앗은 큰 편으로 9~10월에 파종을 합니다. 씨앗이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하룻밤 물에 담가 부드럽게 한 다음 심어 주세요.

 

 

 

◆루피너스 효능

루피너스는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씨앗을 가루로 만들어 피부미용에 사용하면 피부의 각질이나 모공의 더러움을 제거하고 피부에 활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과다하게 사용된 농약과 다른 토양의 독성물질을 흡수해 토양을 비옥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루피너스

반응형

'꽃이야기 > 여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꽃 연근 효능  (0) 2021.06.11
수레국화 이야기  (0) 2021.06.07
망종화 갈퀴망종화 효능  (0) 2021.05.28
안개꽃 안개꽃 꽃말  (0) 2021.05.26
토끼풀 꽃말 효능  (0) 2021.05.24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