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올리브나무

반응형

산책길에 만나 말 뱅이 나물 꽃입니다. 분홍 안개꽃 또는 사포나리아, 개장 구채, 들 장구채, 쇠 나물, 개장 고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꽃이 예뻐서 한 참 쳐다보다 사진을 찍었습니다. 첫 느낌이 야생화인 듯하면서도 화원을 뛰쳐나온 아이 같은 느낌입니다.  

 

 

◆말뱅이나물(Saponaria vaccaria)

원산지가 서아시아, 유럽으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서 가끔 볼 수 있는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 귀화 식물입니다.  예전에는 보리밭에서 쉽게 볼 수 있었다고 하는데 요즘은 보리농사를 거의 짓지 않아 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저도 거의 처음 본 것 같습니다. 흰색과 분홍색 꽃이 피는데 높이는 50cm 정도 자라고 꽃은 6~7월에 핍니다. 

 

2022.05.22 말뱅이나물 꽃

 

 

◆말뱅이나물 꽃말

'베푸세요'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리밭에서 쉽게 볼 수 있어서 이런 꽃말이 생겼을까요? 특이한 꽃말입니다. 말 뱅이 나물은 보리와 생애주기가 같아서 보리가 싹틀 때 같이 싹이 트고 보리를 수확할 때 씨를 맺고 시드는 패턴이었다고 합니다. 

 

말뱅이 나물

 

말 뱅이 나물이라는 이름은 말+뱅이+나물의 합성어입니다. 즉, 분량을 재는 그릇인 '말'처럼 생긴 열매를 맺는 식용식물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말'은 한말 두말할 때의 분량을 재는 그릇의 의미로 열매의 모양을 뜻하고, 뱅이는 어떤 것을 특성으로 가진 사람이나 사물의 뜻을 더하는 접사며, 나물은 식용한다는 의미입니다. - 참고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말뱅이 나물

 

 

말뱅이나물 종자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고, 꽃과 콩깍지에는 멜라닌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말 뱅이 나물 열매를 왕불류행(王不留行)이라 부르며, 성질은 평범하고 맛은 씁니다. 혈액 순환에 좋고, 모유를 잘 나오게 하며 창 독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쇠붙이에 상한 데 쓰며 지혈과 아픈것을 멈추게 하며 코피, 옹저, 악창을 낫게 한다. 또한 풍독을 몰아내고 혈맥을 통하게 해 고르지 못한 월경과 난산을 치료한다. 하지만 임산부나 어혈이 없고 혈허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왕불류행

 

◆왕불류행 이름의 유래

옛날 중국의 한 마을에 약초를 판매하는 성질이 고약한 왕불류 할머니가 살았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이 할머니를 싫어하고  약초도 사지 않고 이웃마을 의원을 찾아갔습니다. 어느 날 부잣집에 난산으로 고생하는 부인이 있었습니다. 많은 산파들이 치료했지만 효과가 없었고, 이 할머니가 산에서 캐온 약초를 달여 먹여 순산을 하게 되었습니다. 며칠 후 이번에 부인의 젖이 나오지 않았고 다시 그 약초를 달여 먹었더니 젖이 잘 나왔습니다. 그 후 마을 사람들은 이 할머니를 믿게 되었고, 이 약초는 할머니 이름 왕 불류에 베풂을 의미하는 행(行)을 더해 '왕불류행'이라 불렀습니다. 

반응형

'꽃이야기 > 여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인국, 인디언천인국 구경하기  (0) 2022.06.14
핑크 트리안  (0) 2022.06.07
기린초 꽃 구경하기  (0) 2022.05.26
개망초, 개망초 효능  (0) 2022.05.23
버베나 키우기, 꽃말  (0) 2022.05.1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